카테고리 없음

해외직구의 히스토리와 이용자의 구매방법 변화

도도솔 2023. 7. 30. 14:12
반응형

해외직구로 소비하는 것이 국내의 매장에서 구매하는것보다 더 저렴하게 살 수 있다는 사실은 이제 상식이 되었고 많은 소비자들이 온라인으로 구매하다 보면 통관부호를 제출하여야 한다는 문구를 너무 쉽게 볼수 밖에 없는 환경이 되었다

어떤 상품이더라도 소비자가 가격비교 후 최저가 판매 쇼핑몰로 가게되면 80%이상이 해외직구제품이고 그에 따라 소비자는 그제품을 구매하기 위하여 관세청에 가서 통관부호를 받고 있으며 이렇게 통관부호 발급이 2천5백만명이 발급 받아 우리 국민 2명중 1명이 통관부호를 가지고 있으며 그에 따라 헤외직구로 구매하는 고객은 급증하고 있으며 지난 6년간 해외직구 소비는 300% 성장이라는 경이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통계청의 헤외직구 규모 통계

지금 가장 현명한 소비자는 저렴하게 구매하는 해외 직구 쇼핑족이며 한번 직구로 구매하여 만족한 소비자는 계속 해외직구로 쇼핑하고 있으며 신규 소비자는 계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해외직구 소비자들도 왜 해외직구가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지에 관하여 돤심이 없어 왜 해외직구가 국내 매장가격보다 더 저렴한지 분석 하여 본다

1.왜 해외직구로 구매하면 더 저렴하게 살 수 있는가? / 해상운송과 항공운송의 차이에 의하여 발생

- 정상적인 수입품은 해상운송으로 배송하지만 해외직구 제품은 항공운송으로 배송된다 해외직구로 소비하는 제품의 대      다수는 중국의 저가제품을 제외하고는 유명브랜드 제품이 대다수이며 유명브랜 제품의 수입은 한국기업과 브랜드 소      유회사와의 계약에 의하여 라이센스 계약을 한 예를 들면 NIKE코리아가 국내 판권을 가지게 되고 미국에서 NIKE 제품해    상운송으로 한번에 많은 제품을 한국으로 가져와서 거대창고에 보관 후 총판이나 대리점에 상품을 진영하여 판매하게 되    는 시스템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유명브랜드 루이뷔통, 버버리, 애플등 모든 브랜드가 이렇게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어 판    매가격에 많은 비용이 추가가 된다

  이 모든 비용을 판매가에 포함하게 되고 그모든 비용은 소비자가 지불하게 된니다 예를 들어 수입품의 원가구조 분석      하여 보면 아래의 비용을 모두 합하여 판매가를 결정하는 구조입니다

1. 수입품의 제품 구매가격

2. 구매비용에 대한 금융비용

3. 국제배송비(헤상운송 비용)

4. 통관시 발생되는 제세금(관세와 부가세)

5. 창고 보관비용

6. 판매매장의 임대료,관리비,종업원의 급여

7. 판매되지 않은 제품의 재고처리 비용등

이렇게 많은 추가비용이 발생할 수 밖에 없으며 이런 비용이 추가되는 이유에 가장 큰 원인은 해상운송이라는 것이 기장 비싼 판매가의 주된 이유가 있습니다

해외직구제품의 국제배송은 항공운송으로 진행되어 불필요 비용이 없어져서 판매가가 저렴해집니다

최근에 많이 이용하는 해외직구의 소비는 해외 현지에서 출고하면 비행기로 인천공항에 도착하게되어 전세계 어디에서 출발하여도 하루만에 국내에 도착하여 이제는 대량으로 운송하지 않고 주문된 제품이 개별적으로 한국에 도착하고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방법으로 해상운송보다 경쟁력이 존재하게 됩니다 항공운의 경우 필요비용은 정상수입품의 비용에서 1,3,4번의 비용만이 발생이 되고 2,5,6,7번의 비용이 발생하지 않아 저렴하게 판매가 가능해진 시스템의 차이이며 해외직구 절차를 보게되면

해외직구쇼핑 이미지

 

1. 소비자가 주문한 제품은 해외현지가격으로 구매

2. 해외 TO 한국의 국제배송비(통관수수료,국내배송비 포함)

3. 통관시 발생되는 제세금(관세와 부가세)

3가지 비용만 발생이 되어 저렴해 지게 되지만 정부가 해외직구는 물가를 낮추는 국민경제에 순기는이 있어 해외에서 항공운송으로 도착된 제품을 통관 신고할 때 $150이하의 제품은 관세와 부가세 모두를 면제 시켜 주는 제도가 있어 소비자들은 세금을 내지 않고 구매하게 되어 더 저렴해지는 효과도 가지고 있으며 미국은 란국과 FTA계약을 체결할 때 $200이하 제품에 면세 통관하게 되어 있어 미국직구제품이 혜택이 더 큽니다

2. 해외직구의 시작은 한국에서 시작되어 전세계에 시스템 수출이 되는 K-비즈니스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시작된 해외직구의 시작은 2001년에 위즈위드닷컴이 LA에 물류창고를 만들어 서비스를 하면서 시작이 되었고 해당국가의 소비자들은 많이 저렴하게 쇼핑할 수 있는 시장이 열리게 되었고 모든 국가에서 해외직구 소비자들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힌국에서 가장 먼저 해외직구쇼핑을 소개한 쇼핑몰은 위즈위드닷컴(www.wizwid.com) 쇼핑몰이며 위즈위드는 초창기에 아베크롬비와 아메리간 이글 브랜드를 빅히트 시키며 엄청난 화제는 물론 매출이 급성장한 대표적인 쇼핑몰이었으나 판매방식은 소비자가 국내쇼핑몰 이용하듯이 색상과 사이트를 선택하고 장바구니에 담아 구매가 결재하면 되는 시스템이지만

초창기 해외직구쇼핑몰 판매방식

 

배송은 해외배송으로 최대 2주가 걸린다고 안내하고 판매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위즈위드의 판매방식은 현재 스마트스토어,쿠팡,G마켓의 해외직구 판매 방식과 똑같은 형식의 판매방식이며이런 판매방식의 원조는 위즈이며 초창기 해외직구쇼핑몰의 전형적인 판매방식으로 앤조이뉴욕,오렌지플러스등 많은 해외직구쇼핑몰이 경쟁을 치열하게 하였지만 해외직구 단골고객들은 구매가 많아지고 경험이 쌓이면서 소비자가 해외사이트에서는 얼마에 판매하는 찾개 되었고 위즈위드의 두요 고객들이 미국의 6pm에서 같은 제품을$39.05에 판매하고 있는 것을 알게되면서 소비자가 6pm에서 직접 구매를 시도하게 되지만 6pm은 미국주소로만 배송을 하여 주어 한국주소로는 구매할 수 없다는 사실에 위즈위드를 통하여 해외쇼핑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

이런 고객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된 우리나라 인터넷 기업의 1새대인 코리아센터에서 소비자에게 미국주소를 서비스하고 미국사무실에서 고객이 주문한 제품을 미국에서 대신 수령하여 주고 고객이 배송정보를 입력한

정보로 국제배송하여 주는 배송대행서비스를 시작하게 되며 몰테일이란 사이트로 인지도를 높히면서 알려지게 되고 몰테일을 알게된 위즈위드고객들은 몰테일의 서비스 방식인 배송대행을 이용하면서 위즈위드는 일거에 해외직구 소비자들을 뻬앗기게 되면서 쇼핑몰 유지가 어렵게 되었고 현재는 해외직구쇼핑몰이기보다 국내 패션쇼핑몰로

변신을 하게되고 앤조이 뉴욕과 오렌지플러스는 폐업하게 되고 해외직구 고객들은 배송대행 서비스를 선호하게 되는 변화를 맞게되고 몰테일은 빠르게 사세 확장을 하게 되고 많은 배송대행사이트들이 경쟁을 하게 되면서 국제배송비가 많이 싸지게 되어 소비자들은 더 저렴하게 쇼핑을 하여 좋아졌지만 배송대행사이트들은 수익창출에 어려움을 가지게 되면서 시장규모는 커지는데 서비스업체는 오히려 줄어들고 있으며 국제배송비에 경쟁력이 없는 배송대행사는 계속 폐업중이며 신규업체는 새로 진입이 거의 어려워 소수의 배송대행사이트들이 서비스하는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3. 몰테일 판매방식의 부활 / 해외직구의 대중화의 초석

해외직구의 판매 방식의 매력은 같은제품을 저렴하게 살 수 있다는 점이며 저렴한 판매가격은 매출신장에 큰 장점이 되므로 G마켓과 옥션이 해외직구코너를 만들고 해외직구 판매자들을 유치하면서 플랫폼 쇼핑몰에 해외직구제품이 많아지게 되고 검색을 한 소비자에게 해외직구제품의 노출이 많아지게 되면서 통관부호를 발급 받고 해외직구 쇼핑을 경험하는 소비자가 많아지면서 해외직구가 대중화가 되는 시기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에는 현재 플랫폼에서 판매하는 해외직구 제품은 배송대행가격에 셀러의 수익과 플랫폼의 수수료가 포함되어 배송대행을 이용하는 비용보다 비싸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 소비자들은 배송대행사이트를 이용하여 쇼핑하는 소비자로 전환되는 것은 위즈위드의 고객들의 패턴변화와 같은 형태를 보아고 있으며 해외직구 판매의 최종지는 배송대행 쇼핑몰을 이용하는 것이 대세가 되어 가게끔 구조가 되어 있습니다

결국 이사업의 부가가치는 점차 소비자들이 배송대행을 알게 되면서 배송대행사이트들이 가지게 되어 있습니다

배송대행사를 선택하는 소비자의 선택기준은?

소비자가 해외직구로 쇼핑하는데 가장 저렴하게 쇼핑하는 방법은 배송대행사이트를 이용하여 쇼핑하는방법입니다

이유는 소비자가 해외쇼핑몰의 현지 판매가를 확인할수 있고 그 판매가로 결재하여 구매하기 때문에 소비자가 해외쇼핑몰도 결정할 수가 있고 배송대행사이트들의 국제배송비도 비교하여 좀 더 경제적인 배송대행사이트도 이용할 수 있어 가장 저렴하게 해외쇼핑을 할 수 있는 쇼핑이지만 몇가지를 검토하고 배송대행사를 이용하면 스트레스 없이 해외쇼핑을 즐겨 보실 수 있습니다

- 배송대행 사dl 이용하기 위한 체크포인트

1.제품을 해외사이트에서 구매하는 특성상 운영자와 항상 컨택이되는 사이트가 안전합니다
2.배송대행 사이트에 지불하게 되는 국제배송비를 비교하여 저렴하면서 서비스가 좋은 사이트가 최고
3.배송대행을 어려워 하는 소비자가 많은 만큼 구매대행 서비스를 잘 진행하여 주는 사이트
4.해외쇼핑몰을 다양하게 많이 볼 수 있거나 해외쇼핑 정보를 해외쇼핑 정보를 많이 제공하는 사이트

아래에 소개하는 배송대행 쇼핑몰이 소개하는 신발브랜드 해외사이트 안내 코너는 신발을 해외직구하려는 소비자들에게 쉽고 빠르게 해외슈즈브랜드를 연결해 주고 있어 해외직구초보자들이 해외사이트를 쉽게 경함 할 수 있어 정말 편리하게 해외쇼핑을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